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세이노의 가르침 저자 소개 및 리뷰 요약

by 내성적인 미백부자 2023. 12. 28.

 

 
세이노의 가르침
2000년부터 발표된 그의 주옥같은 글들. 독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제본서는 물론, 전자책과 앱까지 나왔던 《세이노의 가르침》이 드디어 전국 서점에서 독자들을 마주한다. 여러 판본을 모으고 저자의 확인을 거쳐 최근 생각을 추가로 수록하였다. 정식 출간본에만 추가로 수록된 글들은 목차와 본문에 별도 표시하였다. 더 많은 사람이 이 책을 보고 힘을 얻길 바라기에 인세도 안 받는 저자의 마음을 담아, 700쪽이 넘는 분량에도 7천 원 안팎에 책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정식 출간 전자책 또한 무료로 선보인다. *필명 ‘세이노(Say No)’는 당신이 믿고 있는 것들에 ‘No!’를 외치고 제대로 살아가라는 뜻이다. 세이노는 지난 20여 년간 여러 칼럼을 통해 인생 선배로서 부와 성공에 대한 지혜와 함께 삶에 대한 체험적 지식을 나누어 주었다. 그래서 그의 글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를 ‘세이노 스승님’이라 부른다.
저자
세이노(SayNo)
출판
데이원
출판일
2023.03.02

 

 

 

저자 소개 

필명은 세이노로 현재까지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No라고 말하라(Say No)는 뜻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순자산 천억 원대 자산가이지만 어린 시절 친부모를 여의고 고교시절부터 생활고에 크게 시달리면서 살아왔다고 합니다. 고등학교 3학년 때 가난으로 인해 휴학하고 친구 아버님과 친구들의 투자를 받아 사업을 했으나 실패하고 그 후에 복학하고 군대 제대 후 영어공부에 몰두하여 미 8군 내 메릴랜드대학 분교에 입학했습니다. 학비를 벌고자 보따리 장사부터 시작하여 과외, 입시영어학원, 번역업 등을 했습니다.

 

결혼 후에도 저자는 쉬는 날 없이 밤늦도록 일과 학업에 몰두하면서 의류업, 정보처리, 컴퓨터, 음향기기, 유통업, 무역업 등으로 자산을 모았다고 합니다. 이미 어느 정도 자산이 있는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노력했다는 게 정말 대단한 거 같습니다.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의 아시아 지역 부사장직도 겸임하였고 사업상 70여 개국을 여행했고 국내에서 경영하였던 회사들도 수출탑과 산업훈장을 받았다고 합니다. 

 

리뷰 및 요약 

너무도 유명한 세이노의 가르침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읽고 극찬을 아끼지 않은 책입니다. 전자책으로 먼저 읽은 후에 종이책으로 다시 읽었을 정도로 너무나 감명 깊게 읽은 책입니다. 이 책을 먼저 읽게 된 건 유명한 자기 계발서이기도 했고 무료로 전차잭을 배포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종이책도 7천 원대이고 가격도 착한데 저자는 인쇄 수익을 단 한 푼도 받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하면 글로 돈을 벌고 있는데 그 부분을  철저히 배제한다는 것 자체가 정말 대단한 거 같습니다. 이 책은 저자가 본인이 겪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을 책을 읽는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독자들도 지금보다는 더 나은 삶을 살기를 바라며 책을 썼다고 합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무료로 글을 쓰거나 신문에 기고하던 원고들을 모아서 정식으로 출판하게 된 것입니다.

 

책을 출판하게 된 계기도 멋지고 그전에 이렇게 글을 써 온 것 자체가 부를 바라고 쓴 게  아니기 때문에 더 멋있는 거 같습니다. 책에서는 경제적 자유와 성공 관련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면서 저자가 경험했던 것에서 오는 진심 어린 조언과 충고들도 있습니다. 현실적이고 진심으로 말해주는 내용들이 하나씩 다 와닿는 내용입니다. 부자 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아닌 어떻게 삶을 살아가야 될지에 대해 더 파고들고 얘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자신의 인생을 위해 바로 설 수 있도록 하고 힘들고 어려울수록 더 열심히 매달리고 해내라고 말합니다. 

 

책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에서는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탓하지 말고 좀 더 노력하고 잘 이겨내라고 말합니다.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는 부자들이 어떤 식으로 돈을 관리하고 사용하는지에 대해 말하고 우리들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에 대해 말해줍니다. 3부 "삶의 전반에 조언의 필요할 때"에서는 이 세상을 살면서 필요한 처세술이나 본인의 처했던 상황에 대한 에피소드를 통해서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삶이 그대를 속이면 분노하고 삶에 비굴하게 끌려 다니지 말고 현재의 당신의 삶에 먼저 슬퍼하고 분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당신의 삶을 스스로 끌고 나아가며 당신이 삶의 주인이니 실패하면 제로점으로 내려가면 되고 실패하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서 시작하면 됩니다. 실패했다고 좌절할게 아니고 0이 된 게 아니니 능력과 경험치가 쌓인 것입니다. 처음으로 돌아오면 그 경험치가 쌓여 한 단계 위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이니 좌절하거나 낙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난한 사람의 특성을 버리기 바랍니다. 가난한 사람은 돈 받는 것만큼만 일하려고 하니 열심히 일해서 더 성장할 생각보단 딱 그만큼만, 그 안에서만 충실하려고 합니다. 아무 일이나 하지 않고 일을 가려하려고 하고 돈 보수가 적으면 그것마저 거절합니다.

 

세상을 자기 뜻대로 해석하고 쉽게 흥분하기 십상이니 경험자가 말해주는 걸 듣지 않고 본인 말이 맞다고만 고집을 부립니다. 이런 가난한 사람의 특성을 버려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읽기를 멈추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능력이나 생활에 안주하지 않고 게을리하지 않고 읽기를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왜 사람들이 그렇게 극찬을 하고 인생 책이라고 하는지 알 거 같았습니다. 본질을 직시하고 팩트만 말해주며 인생 선배로서 진심으로 조언하는 마음이 느껴지는 책입니다. 책을 보면서 수용할 것을 받아들이고 뱉어야 할 것은 배제하면 되기 때문에 저에게 진짜 필요한 부분을 좀 받아들이고 노력하고자 합니다. 아직 세이노의 가르침을 못 읽어보신 분들이 있다면 새해 되기 전에 한번 읽어보시고 본인을 되돌아보며 깨닫는 시간 되시면 좋겠습니다.

 

 

느낀 점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유용한 가이드가 되는 책이 분명하며 실질적인 경제 교육, 재정 관리와 투자 전략, 위험 관리와 분산 투자, 독립적인 사고와 판단, 장기적인 관점과 인내심 등 이 책에서 얻은 통찰은 우리의 재정적 목표를 이루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경제적 자유를 향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것은 이루기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세이노의 가르침은 재정적 독립과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강력히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